프로이트의 시선으로 본 꿈의 해석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은 '꿈에 대해서'라는 제목으로 대학에서 강의할 수 있었습니다. 꿈을 완전히 분석해 낸 건 1895년이었지만 20세기에 들어서서야 세상에 드러나게 된 점도 여러 가지를 생각나게 합니다. 또한 사람들의 관심과 인정을 받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프로이트는 꿈의 정체를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인간의 마음이 갖는 여러 가지 힘의 성질을 추론해 보고자 했습니다. 신경증 치료를 위해 써 왔던 최면 요법의 한계를 느끼고 브로이어에게서 배운 정화법을 바탕으로 자유 연상법을 발전시켰습니다. 환자는 이완된 상태에서 자신의 문제, 고통스러운 시절의 기억, 꿈, 생각나는 모든 것을 말하고 의사는 듣는 겁니다. 그는 모든 문제를 다 말하게 하는 자유 연상법을 통해 비정상적인 행동의 잠재적 원인에 대해 많은 지식을 얻었다고 말합니다. 프로이트는 과학적 호기심과 정열을 가지고 더욱 깊이 환자의 마음속을 탐색하기 시작했으며, 이상 징후를 일으키는 데에는 어떤 역학적인 힘이 작용하고 있음을 밝혀 냈습니다. 이것은 생리학과 신경학을 연구하던 프로이트가 심리학 연구자가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환자를 치료하는 방이 그의 실험실이었으며 유일한 장비인 소파와 환자의 횡설수설하는 말이 그의 이론을 만들어 준 과학적 자료였습니다.
환자에게서 얻은 자료를 확인하기 위해 프로이트는 자신의 무의식 또한 집중적으로 분석해 냈습니다. 자신의 꿈을 분석하고 마음에 떠오르는 온갖 생각을 관찰함으로써 내면의 역학 작용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성격 이론이 정리되었습니다. 이렇게 보았을 때 꿈의 해석은 단지 정신 분석을 위해 개발된 한 가지 기법으로의 의미뿐만 아니라 프로이트 이론의 모태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인간 행동의 원인과 과정을 설명해 주는 본능, 자아, 초자아의 역동적인 관계, 치료 기법으로서의 정신 분석학이 형성된 것입니다.
프로이트는 정신 분석이 새로운 세계관을 세우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과학적 세계관을 확대하여 인간을 연구하는데 이용하기 위해서 정신 분석이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인간의 본성에 강하게 자리 잡고 있는 비합리적인 힘을 너무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인간에 대해 비관적이었고 비판적이었습니다. 프로이트는 과감하게 자신의 내면의 정체를 드러냄으로써 더 좋은 인간, 더 좋은 사회를 만들 수 있는 길을 우리에게 보여 주고자 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꿈의 내용 파헤치기
꿈의 해석에 첫장에서는 과학자답게 그동안 꿈에 관해 논의되었던 개념과 이론, 연구, 문헌들을 여러 측면에서 정리하며 분석하고 있습니다. 3장부터는 자신의 탐구작업을 펼쳐 보입니다. 꿈의 재료와 원천, 그것에 작용하는 심리적 과정들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의 억압, 성적 에너지의 불충분하고 부적절한 표현, 마음의 충경, 불안, 소망과 현실의 괴리로 인한 부적응 등이 일으키는 현상들은 그가 정신 영역에 있어서 결정론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사실을 뒷받침해줍니다.
모든 사건은 그에 앞서 원인이 있다는 겁니다. 어린 시절의 충격은 잊혀진 것 같아도 어디에선가 작용하고 있다니 무서운 일입니다. 프로이트는 별로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았던 것들, 즉 실언이나 실수, 꿈과 같은 것들이 그 사람의 정신 속에 숨은 원인들에 의해 결정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것들은 위장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잘 알 수 없으나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자유연상법과 꿈의 해석은 숨겨진 내면의 사건과 무의식적인 욕망의 정체를 알아내는 길잡이가 되어 주고 있습니다.
꿈의 자유 연상법과 꿈의 분석, 또는 꿈의 해석은 정신 분석의 근간을 이루는 치료 기법입니다. 꿈에는 두 가지 수준의 내용이 있습니다. 명시적 내용은 꿈의 의식적 부분이며 환자가 이야기 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잠재적 내용은 정신 분석학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이니다. 숨겨져 있거나 무의식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꿈의 잠재적인 내용을 드러내기 위해 프로이트는 자유 연상법을 통해 환자들로 하여금 꿈의 명시적인 내용들을 이야기하도록 했습니다. 환자가 가진 문제점을 야기시킨 무의식적인 내용을 밝히기 위해서입니다. 정신 분석적 치료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는 무의식적인 내용을 현재의 상태에서 다룰 수 있도록 개방하는 것입니다. 즉 억압된 충동, 원망과 갈등을 의식의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환자들은 자신의 깊은 정서적 본질에 대해 교육적인 경험을 하게 됩니다. 자기 인식, 정직, 충동에 대한 올바른 통제, 효율적인 대인 관계, 자신의 가능성에 대한 올바른 통제, 효율적인 대인 관계, 자신의 가능성에 대한 현실적인 평가, 변화될 수 없는 것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들이 키워집니다. 인간은 자신과 타인이 가지고 있는 약점과 제한점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강한 자아를 가진 사람은 이것이 가능하다고 몹니다. 정신 분석과 이를 통한 치료의 목적도 어떻게 보면 바로 이런 개념의 자아를 강하게 해주는 일일 것입니다.
프로이트는 정신 분석의 창시자로서 20세기 사상의 전반적 흐름에 결정적인 변혁을 가져왔습니다. 그는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인 성적 충동에 의해서 규정된다는 대담한 인간관을 제시하여 당시의 위선적 시민 사회에 충격을 준 동시에 자기가 발견한 정신 분석법에 의해 인간의 모든 정신 현상의 원인을 찾아내고자 하였으며, 나아가 문화 현상에 대해서도 날카로운 분석을 했습니다. 정신 분석은 신경증 치료의 한 기법이지만 오늘날에는 그 영향이 정신 의학이나 심리학에 그치지 않고 사회학, 문화 인류학 등의 사회 과학에서부터 예술에 이르는 광범위한 분야에 미치고 있습니다. 프로이트가 구축한 학문의 체계는 바로 정신 분석이라는 이름이 말해주듯이 분명히 19세 기적인 분석적, 자연 과학적 사상의 소산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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